2019년 11월 학습 내용 -

초등부 부모님, 안녕하세요!

어린이들 집에 방문해보면 선반에 아이들이 따온 메달과 트로피들이 진열되어 있는 것을 봅니다. 처음 받아올 땐 매우 중요하게 느껴지던 것들이 세월이 흐르며 그 가치를 잃어버리기도 합니다. 아마도 달리기에서 일등하고 미술대회에서 일등하는 것 이상으로, "Honor"이란 말에는 더 깊은 가치가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Honorable 할 훈장을 받는 군인들을 보면, 전시에 부하를 위해 자신을 희생한 행위라든지, 다른 이들을 위한 이타적인 행동을 한것이 드러나 사람들로 부터 존경을 받는 것을 보셨을 것입니다.

11월의 주제는 "Honor (존경)"입니다. 로마서의 구절에서 그 의미를 찾아봅니다: "형제를 사랑하여 서로 우애하고 존경하기를 서로 먼저 하며" (롬12:10암송구절)

성령으로 거듭난 자들은 사람의 가치를 외적으로 보이는 것만 가지고 판단하지 말아야 함을 압니다. 예수님은 "지극히 작은 자"를 돌아보셨고, 원수까지 사랑하라 하시면서 주위 사람들을 어떻게 대하여야 하는지 보여주셨습니다. "Honor (존경)"의 중심에는 하나님이 보시는 눈으로 상대를 보는데 있습니다.
"Honor"를 이렇게 정의해봅니다: Honor – letting someone know you see how valuable they really are. (존경 – 자신이 진정으로 얼마나 가치있는지 알게해 주는 것.)

11월 한달동안 사무엘서에 나오는 다윗의 삶의 이야기를 통해 "Honor"를 배워갑니다. (► 표는 학습요지)

첫째 주 - (삼상 16-17) 사무엘 선지자는 하나님께서 이새의 아들들 중에 힘센 장남을 고르지 않으시고 막내 다윗을 선택하시어 그의 백성을 이끌게 하십니다. 우리는 주위 어떤 사람들에 대해 쉽게 간과해 버릴때가 많습니다. ►상대에게 기회를 줌으로 존경한다.

둘째 주 – (삼상 18:1-11, 19:1-17, 20:1-42) 요나단은 자기 몫인 왕좌를 차지하기 위해 다윗을 향한 하나님의 계획은 무시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요나단은 하나님께서 다윗에게 행하시는 일들을 보며 그의 필요를 자기의 것보다 앞에 두었습니다. ► 상대의 필요를 내 앞에 두어 존경한다.

세째 주 – (삼하 9:1-13) 다윗은 요나단과 한 약속을 기억하고 그의 아들 므비보셋에게 땅도 돌려주며 왕의 상에서 함께 먹게 합니다. 약속을 어길때 기분 좋아할 사람은 없습니다. ►약속을 지킴으로 존경한다.

네째 주 – (단 6) 다니엘은 자신이 위험에 처할 수 있음을 알지만 성실하게 하나님께 나와 기도합니다. 살아계신 하나님을 인정하는 다니엘을 지켜주십니다. ►하나님을 인정할때 그분께 영광돌릴 수 있다.

** Bo Cake: 성경읽기 가이드 Bo Cake 누가복음이 11월말까지 진행됩니다.